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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래예측] 인공지능에 의한 책의 변신
    신세계 2023. 3. 6. 21:36
    다른 많은 산업과 마찬가지로 출판 산업도 인공지능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혁명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전자책과 디지털 콘텐츠의 등장으로 출판 업계는 최근 몇 년 동안 이미 상당한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그러나 AI가 출판에 미칠 잠재적 영향은 훨씬 더 크며 스트리밍 서비스 모델로 전환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과거, 음악을 판매하는 방식은 여러 곡의 묶음 단위인 앨범이었습니다. 그러다가 Mp3의 등장으로 낱개 곡 단위의 판매가 가능해 졌습니다. 그리고 곧, 스트리밍 서비스가 등장 하면서 시간 단위의 구독형 모델이 만들어 졌습니다. 음악을 판매하는 단위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전통적으로 출판 산업은 전체 책이 단일 단위로 판매되는 도서 기반 판매에 의존해 왔습니다. 그러나 전자책과 디지털 콘텐츠의 등장으로 보다 세분화된 판매 모델로 전환되었습니다.
    이제 전자책 구독 모델이 등장했고, 오디오 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까지 받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자책은 한걸음 더 나아가서 책 단위의 경험이 아닌 개별 지식 단위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되었습니다.
    ChatGPT의 경우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ChatGPT는 570GB의 거대한 텍스트 정보를 학습 시켰고, 사람들의 질문에 가장 최적의 정보를 찾아, 그에 걸맞는 문장을 생성해서 제공합니다. 사람들은 ChatGPT에게서 찾기 어려운 지식과 정보를 요구합니다. 찾는데 몇시간 걸릴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답변하는 ChatGPT는 지식산업에 있어서 마법과도 같은 서비스 입니다.
    우리가 자주 접하는 전문 서적에는 개인마다 필요한 정보가 각자 다르지만 하나의 패키지 형태로 묶여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실제로 필요한 정보는 특정 챕터, 또는 특정 문단이나 문장입니다.
    ChatGPT는 책을 잘 씹어 삼키고 소화한 다음에, 질문에 대한 답변의 형태로 꼭 필요한 내용만 발췌해서 제공 합니다.
    우리가 음악에서 듣고 싶은 부분만 골라 들을 수 있고, 보고 싶은 영화 장면만 골라서 볼 수 있고, 짧게 요약된 요약본을 유튜브에서 시청 하면서 시간을 절약하는 이유 입니다.
     
    미디어 특성 아날로그 디지털 모바일 기기 인터넷 스트리밍 인공지능 서비스
    음반 테이프, LP CD, LD Apple iTunes YouTube Music 음악 생성 플랫폼
    비디오 테이프 DVD P2P Netflix, Amazon Prime 비디오 게임 플랫폼
    도서 서적 리디북스, Kindle 오디오북, 웹소설 Kindle unlimited 글쓰는 AI, chatGPT
    상품 가격 묶음 패키지로 판매 개별 단위로 판매 종량제, 정액제 종량제, 정액제
    수익 배분 매출 따라 수익배분 매출 따라 수익배분 소비량 따라 수익배분 소비량 따라 수익배분
     
     
    사람들의 인내심이 줄어들었다는 의견도 있고, 너무 하고 싶은것만 골라서 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반응들이 나오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기술이 그런 것들을 가능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가까운 미래에, 출판 업계는 책과 같은 저작물을 인공지능 회사에 납품하고, 인공지능 회사는 가입자 모델 방식으로 지식 콘텐츠를 챗봇을 통해 제공해 줄 지도 모릅니다. 작가들은 그런 산업의 변화 한 가운데서, 사람들이 많이 질문하고 궁금해 하는 분야에 더 신경쓰게 될 지도 모릅니다.
    소설 작가들은 독자가 스토리를 정할 수 있는 작품으로 고객들을 즐겁게 할 수 있습니다. 디테일한 묘사나 표현은 자신의 글쓰기 스타일을 학습한 인공지능에게 맡겨두고, 스토리 설계에 더 집중할 수도 있습니다. 챗봇은 이야기를 글로 보여주면서 스토리가 달라지는 순간에만 질문을 한다거나, 음성봇이 오디오북을 대체하면서 사람에게 책을 읊어줄 날이 곧 올거 같습니다.
    물론 전통적인 미디어 시장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그 비중만 달라질 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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